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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정신건강

작은 실수도 다 알려? 친구의 습관이 드러내는 의미

by 조금씩건강해지고있다. 2023.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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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이런 친구를 가끔 볼 수 있었어요. 

집 밖에서 일어난 사소한 일(작은 실수)들을 그 친구의 엄마에게 말하고, 그 엄마는 우리 엄마에게 속속들이 전하는 일이 있지요. 

하지만 전달받는 엄마의 입장에서는 한두 번도 아니고 매번 내 아이에 대해 안 좋은 얘기를 듣게 되면 속이 상할 수 있습니다. 

 

집 밖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을 엄마에게 말하는 친구의 심리는 무엇일까?

 

아이가 친구의 작은 실수 얘기를 듣고 친구의 엄마에게 전달하는 심리는 무엇일까? 

 

 

 

 

 

 

친구가 작은 실수에도 친구의 부모나 선생님에게 일러바치는 행동은 크게 두 가지 심리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책임감입니다. 친구는 자신의 친구나 지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잘못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그것을 바로 잡아주고 싶어 합니다. 예를 들어 미술시간의 경우, 친구가 잘못 만들거나 늦게 만들면 그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직접 거들어서 만들거나 선생님에게 일러바치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의존성입니다. 친구는 부모나 선생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그들에게 끊임없이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특히 작은 일도 모두 부모에게 일러바치는 행동은, 친구가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친구의 행동이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친구의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친구의 책임감이 지나치게 강해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구의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친구의 성격이나 성장 배경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가 책임감이 강한 성격이라면, 그 책임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잘못한 것은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도와줘"라고 말하거나, 친구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언해 줄 수 있습니다.

 


친구의 행동이 지나치게 강해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라면, 친구와 함께 그 이유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 그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작은 일도 부모에게 일러바치는 대신,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보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함으로써, 친구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의 엄마가 나의 엄마에게 말하는 행동은 관심과 우려의 심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여기서 의 사소한 실수를 라는 친구가의 부모나 선생님에게 전하는 상황이라고 잡겠습니다. 


관심의 측면에서 보면, 의 엄마는 ⓐ라는 아이에 대해 관심이 많고, 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 사소한 일들도 놓치지 않고, 의 엄마에게 전달함으로써 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려의 측면에서 보면, 의 엄마는ⓐ라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 사소한 일들을 통해 의 행동을 살피고, 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이를 바로잡아 주기 위해 의 엄마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또한,의 엄마는 친절과 공유의 심리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의 엄마는 가 친구이기 때문에, 에 대해 알게 된 정보를 의 엄마와 공유함으로써, 의 엄마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의 엄마가 의 사소한 일들을 의 엄마에게 말하는 행동이 험담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은 의 엄마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 엄마는 자신의 행동이 험담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의 엄마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의 엄마는 의 엄마의 심리를 이해하고, 의 엄마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의 엄마가 의 사소한 일들을 의 엄마에게 말하는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 의 엄마와 만나서, 의 사소한 일들을 의 엄마에게 말하는 행동이 의 엄마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솔직하게 말해 줍니다.
- ⓑ 의 엄마가 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의 엄마와 함께 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 ⓐ 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의 엄마와 함께 를 지도하고, 가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의 엄마와 의 엄마가 서로를 이해하고, 를 위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아이와 엄마로 얘기를 했지만, 어른들 사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라는 친구는 주위의 친구들이 하는 작은 실수를 다른 친구들에게 말하여

오해가 붉어지고 사이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른들 사이에서, 친구의 작은 실수를 다른 친구에게 전달하는 (전제: 친한 사이들)

 

 

어른들끼리에서도 ㉮라는 친구가 주위 친구들의 작은 실수를 또 다른 친구들에게 말하고 다니는 행동은 관심과 우려의 심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심의 측면에서 보면, ㉮ 는 주위 친구들에 대해 관심이 많고, 그들의 삶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친구들의 작은 실수들도 놓치지 않고, 다른 친구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친구들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려의 측면에서 보면, ㉮ 는 주위 친구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친구들의 작은 실수들을 통해 친구들의 행동을 살피고, 친구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이를 바로잡아 주기 위해 다른 친구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또한, ㉮ 는 친절과 공유의 심리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는 주위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친구들에 대해 알게 된 정보를 다른 친구들과 공유함으로써, 친구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 가 주위 친구들의 작은 실수를 다른 친구들에게 말하고 다니는 행동이 험담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은 ㉮ 의 친구들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 는 자신의 행동이 험담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친구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친구들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 의 친구들은 ㉮ 의 심리를 이해하고, ㉮ 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 가 주위 친구들의 작은 실수를 다른 친구들에게 말하고 다니는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와 만나서, 주위 친구들의 작은 실수를 다른 친구들에게 말하고 다니는 행동이 친구들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솔직하게 말해 줍니다.
- ㉮ 가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 와 함께 친구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친구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 가 다른 친구들에게 나의 실수를 말하고 다니면, 나는 다음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분노 : ㉮가 나의 신뢰를 배신하고, 나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상처 : ㉮가 나를 비난하고, 나의 능력을 의심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수치심 : 내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부끄럽거나 창피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을 느낀다면, ㉮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가 자신의 행동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친하지 않은 친구의 실수들을 말하는 심리


㉰라는 친구가 친하지 않은 친구의 실수들도 늘 말하고 다닌다면, 다음과 같은 심리로 볼 수 있습니다.

감시 : ㉰는 친하지 않은 친구들의 행동을 감시하고, 그들의 약점을 파악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는 친하지 않은 친구들을 통제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기 : ㉰는 친하지 않은 친구들의 성공이나 능력을 시기하고, 그들을 깎아내리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는 자신의 우월감을 느끼고,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보이게 하려 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 : ㉰는 자신의 위치나 지위를 불안해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친하지 않은 친구들의 실수를 부각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하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 행동으로 친하지 않은 친구는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했다고 불신할 수 있고, 자신의 약점을 이용해 해를 입힐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이나 성공을 깎아내리고 있다고 분노할 수 있습니다. 

㉰의 행동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면, ㉰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 ㉰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합니다.
- ㉰의 행동이 왜 잘못된 행동인지 설명합니다.
- ㉰에게 자신의 행동을 바꾸도록 요청합니다.
- ㉰가 자신의 행동을 바꾸지 않는다면, ㉰와의 관계를 끊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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