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생제 내성, 그 위험성을 알고 계시나요?

by 조금씩건강해지고있다. 2023. 11. 21.
반응형

 

 

 

항생제란?

 

 

항생제(antibiotic)는 세균을 죽이거나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약을 말합니다. 항생제는 원래 진균(곰팡이)과 같은 미생물이 생존 경쟁의 관계에 있는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로 자연에서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의 세포벽 합성, 단백질 합성, DNA 복제 등의 생명 활동을 방해하여 세균을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합니다. 항생제는 세균에 의한 감염 질환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항생제의 오남용으로 인해 항생제 내성 세균이 증가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항생제 내성이란?

 

 

 항생제 내성 세균이 항생제의 효과에 저항하여 생존 혹은 증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항생제가 세균을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항생제 내성은 세균의 자연적인 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은 항생제에 노출되면 항생제에 저항하는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를 가진 세균은 항생제의 영향을 받지 않고 생존하거나 증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은 항생제의 오남용으로 인해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에 의한 감염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이지만,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질환에도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처방받은 용법과 용량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항생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 세균(항생제 내성균)은 항생제의 효과를 무력화하여 감염 질환을 치료하기 어렵게 만들고,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항생제 내성이 생기는 과정]

출처: 어린이과학동아

 

 

①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고 있지만 내성균의 발생 시기도 짧아지는 추세입니다.

 

② 항생제 내성이 있는 슈퍼 박테리아의 출현으로 인해 2050년 전 세계에서 1년 기준 1,00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③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해 사용할 수 있는 항생제가 줄어들면 간단한 세균 감염 질환만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출처: 재미있는 미생물과 감염병이야기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내성 예방수칙

 

▶ 의사가 처방한 항생제만 복용하며, 의사에게 별도로 항생제 처방을 요청하지 말 것.

 

▶ 처방받은 항생제는 끝까지 복용하며, 항생제를 임의로 복용 중단하거나 복용을 중단한 항생제를 재 복용하지 말 것

 

▶ 손 씻기, 예방접종 등을 통해 감염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것

 

출처: 질병관리청

 

 

항생제 내성 Q & A

 

 

Q1) 예전에 처방받은 항생제를 복용해도 되나요?

- 안됩니다. 오래된 항생제는 효능이 감소되었을 수 있고, 적절하지 않은 항생제 사용은 내성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Q2) 항생제로 감기나 독감도 낫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감기나 독감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Q3) 항생제와 (의사처방받지 않은) 다른 약을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 안됩니다. 항생제와 다른 약물을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 상호작용으로 항생제의 효과가 변하거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가 꼭 필요합니다. 

 

 

Q4) 항생제 내성을 예방할 수 있나요?

- 항생제를 복용할 때 의사의 안내에 따라 정확한 용량과 기간, 보관방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손 씻기, 예방접종' 등으로 세균감염을 예방함으로써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Q5) 손 씻기는 항생제 내성을 어떻게 예방하나요?

- 손 씻기는 감염질환의 전파를 막을 수 있는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Q6) 항생제를 음료와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 안됩니다. 대부분의 항생제는 물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항생제는 음료와 함께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감소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7) 항생제는 왜 끝까지 복용해도 되나요?

- 항생제는 세균을 완전히 죽이기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항생제를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면 세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아남은 세균은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 항생제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생제를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면 세균이 다시 증식하여 감염 질환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본 포스팅은 '질병관리청'의 출처를 두고 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