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정신건강

소아기 과잉행동장애, 성인기까지 영향:ADHD의 모든것

by 조금씩건강해지고있다. 2023. 7. 22.
반응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잉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남아가 여아보다 발생률이 4~6배 더 높습니다. ADHD는 소아 장애로 소아기에 시작되긴 하나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ADHD가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30~70%에 이릅니다. 조기에 발견할수록 성인기까지의 증상 지속을 개선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성인 ADHD는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 유사한 증상이 많아 오진이 낮은 다른 질환들과 세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ADHD 원인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기질적인 요인, 임신기와 충생 시의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 원인들의 한 가지가 아닌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뇌 안에서 주의 집중 능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 주의 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구조 및 기능의 변화가 ADHD의 발생과 관련됩니다.

 

● 뇌 손상, 뇌의 후천적 질병, 미숙아 등이 ADHD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ADHD 환아의 부모에게서 과잉행동, 우울증, 알코올중독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고, 출산 중 혹은 출산 후에 산모의 건강이 좋지 않거나 임신중독증, 난산, 어린 나이의 임신일 때 태아에게 뇌손상이 나타나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ADHD 증상

 

보통 3세 이전에 발병하지만 정규교육을 받기 전에는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고, 그저 산만한 편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규교육을 받기 시작하면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증세가 확연하게 관찰됩니다. 

 

영아기 때는 다음의 행동을 하는 경우 ADHD의 전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젖을 잘 빨지 못함

- 먹는 동안 칭얼거리고 여러 번 나누어서 먹여야 함

- 잠을 아주 적게 자고 자주 깨고 투정을 부림

- 안절부절못하고 과도하게 손가락을 발거나 몸을 앞뒤로 흔드는 행동을 함

 

아동 ADHD 

- 행동의 예측이 어려움

- 감정조절 능력이 약함

- 자극에 민감하여 참견을 잘 함

- 집중력이 부족하여 수업시간에 얌전히 앉아 있지 못함

 

▶  성인 ADHD

우울, 공황, 알코올중독, 업무를 하는데 집중력이 문제가 있고, 잦은 업무실수 등의 문제로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았다가 ADHA로 진단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항상 바쁘고 내적으로 초조하고 해야 할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자꾸 실수하거나, 성급하고 걸핏하면 화내고 충동적으로 물건을 사며, 하나에 빠지면 중독증상으로 잘 헤어나기 어려운 특성이 있는 경우는 성인 ADHD를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adhd.or.kr의 성인 ADHAD의 증상

 

 

 

ADHD 진단

 

 

(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지속될 경우, (성인은 5개 이상)

 

● 세부적인 면에서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 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과 충동성에 관한 다음 중상 가운데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지속될 경우, (성인은 5개 이상)

 

- 과잉 행동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다리를 안절부절못한다.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충동성 (또는 인내력 부족)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ADHD 치료

 

약물치료

 

현재 ADHD에 대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수많은 치료방법 중에 가장 권장되는 치료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이며, 이중에서도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모든 약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을 줄이거나 약을 교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메틸페니데이트 Methylphenidate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 ADHD의 핵심증상에 가장 강력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격성, 반항적 행동, 학습 태도, 대인관계 등이 함께 좋아지기도 합니다. 부작용은 불면, 식욕감소, 두통, 복통, 틱, 짜증, 혈압증가, 환각,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2. 아토목세틴 Atomoxetine

아토목세틴은 복용한 직후 약효가 즉시 나타나지 않고 1~2주 꾸준히 먹어야 서서히 나타나고 서서히 사라집니다. 장점은 향정신성의약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메틸페니데이트에서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이 덜합니다. 불안이나 우울에 효과가 있고, 불면증이 생기지 않아 저녁에도 복용할 수 있으며 틱이 생기는 경우도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3. 클로니딘 Clonidine

클로니딘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고 틱, 불안에도 사용되는 약입니다. ADHD의 핵심증상 중에서도 과잉행동, 충동성, 공격성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은 졸림, 두통, 복통,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비약물치료

 

비약물치료로는 교육, 행동치료, 작업기억훈련, 뉴로피드백 등이 있으며, 이중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만으로 잘 호전되지 않는 동반증상에 매우 효과적으로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행동치료를 먼저 고려하는 경우는 ① 증상이 경미할 때 ② 아동이 매우 어려 아직 학교에 다니기 전일 때 ③ 약물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강할 때입니다. 

행동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는 ① 약물치료를 받는데도 효과가 부족하여 여전히 많은 증상이 남아 있는 경우 ② 불안, 반항, 품행, 학습 문제 등 다른 문제가 동반된 경우입니다.

 

행동치료 중 부모교육은 보상, 제재, 칭찬, 모범보이기와 같은 행동치료의 원리를 부모에게 교육하고, 실제로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부모에게 가르쳐 준 후, 집에서 부모가 치료자가 되어 자녀의 행동을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입니다. 아동기술훈련은 아이들이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가운데 벌어지는 갈등 속에서 직접 아이들에게 친구 만들기, 경청하기, 자기 주장하기, 문제 해결하기, 감정 조절하기, 따돌림에 대처하기와 같은 사회기술을 가르쳐 주고 연습하도록 합니다. 

 

 

ADHD 대하는 자세

 

아동 ADHD

 

1. 과잉행동 개선

●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학습장소 제공, 부드러운 음악과 조명, 식물 등으로 자극을 줄이세요.

● 주변을 잘 정리하고 어지럽지 않게 제자리에 잘 놓여 있어야 합니다.

● 쉽게 싫증을 느끼면, 책상 배열을 바꾸거나 활동 공간의 위치를 바꾸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아동에게 스스로 어떻게 방을 바꾸고 싶은지 생각해 보게 하고 아동이 원하는 대로 구조를 바꾸어 주세요.

● 학교에서는 아동이 질문에 답하고 싶어 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려고 적극적인 수업을 진행해 나가야 합니다. 

● 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숙제를 걷어 오게 하거나 시험지를 나누어 주는 책임감을 부여하는 게 좋습니다. 

● 아동에게 개를 산책시키거나 정원의 풀을 뽑거나 식물을 키우거나 책임을 지도록 하면 좋습니다.

● 아동이 몸을 들썩거리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 '발가락'을 움직이게 해 보세요. 

● 식당에 줄을 서거나 가족과 함께 여행을 가는 차 안에서 뭔가를 상상해 보도록 해보세요. '저 사람의 직업은 뭘까? 저 집은 몇 명이 살고 있을까?' 등

● 아동이 좋아하는 보상을 스스로 정하게 하여 학습 목표를 세우도록 하세요.

 

2. 충동성 개선

● 충동적인 아동은 다른 아동과 닿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거리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  아동으로부터 자극적인 요인을 제거해 주세요. 예로 아동이 빨간색 색연필만 계속 모으고 남의 것을 들고 온다면 빨간색 색연필을 보이지 않도록 마음에서 멀어지도록 해주세요.

● 많은 물건이 있으면 처리해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껴 물건을 바깥에 던져버리거나 천장에 던지기를 할 수도 있으니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가지고 있도록 합시다.

●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예고를 해주세요.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할 수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 알려주면 다음에 벌어질 상황에 대해 판단하고 대처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습니다.

● 부주의하여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 충동적인 경우, 단계를 정하여 점검하는 습관을 길들이도록 합니다. 

 

3. 부주의 개선

●  자극이 많아 산만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환경을 깨끗이 정리해 놓고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 학교에서 아동의 신경을 자극하는 것들이 있을 경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리 배치를 신경 써주세요.

● 집중력 향상을 위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휴식공간은 TV나 라디오, 컴퓨터 등이 없고 사람의 왕래가 적은 곳이 좋습니다.

● 과제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분할하여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주세요. 

●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아동의 주의력을 유지시켜 주세요. 

● 아동에게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목록을 만들게 해 주세요.

●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 좋은 메모 습관을 배워서 습득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성인 ADHD 

 

다음은 성인 ADHD와 관련된 증상이나 장애에 대처하기 위한 제안입니다.

 

1. 산만함의 문제

● 개인 사무실에서 일을 하거나, 조용한 칸막이를 하거나, 일을 집으로 가져가거가, 다른 사람이 사무실에 없을 때 일을 하세요. 

● 이어폰으로 백색소음, 클래식 음악을 들음으로써 사무실의 소음을 없애주세요. 

● 전화 통화 대신하여 음성 메일을 사용하거나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응답합니다.

● 생각나는 아이디어는 노트에 적어 두세요.

●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세요.

 

2. 충동성과 분노 폭발의 어려움

● 충동적인 행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자기 대화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 실망스러운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역할극으로 코치하세요.

● 이완 및 명상 기법을 연습하세요.

● 정기적으로 충동적인 반응에 유발하는 문제를 예상하여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루틴을 만드세요.

 

3. 과잉행동

● 간헐적으로 휴식을 취식을 취하세요. (복사를 하거나 우편물을 찾거나 식수대 등으로 이동)

● 안절부절못함을 방지하기 위해, 메모를 꼭 하세요.

● 움직이세요.(운동, 산책, 계단 오르기 등)

 

4. 기억력장애

● 녹음 장치를 사용하여 회의내용을 저장하세요.

● 복잡한 작업일 경우는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단계별 작업을 하세요.

● 일일 플래너를 사용하여 작업 및 이벤트를 체크하고 보관하세요.

● 눈에 잘 띄는 곳에 메모를 작성해 두세요.

 

5. 시간 관리의 어려움

● 핸드폰 알람, 플래너 등을 이용하여 시계 장치를 활용하세요.

● 작업 및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충분히 잡고 하루 일정을 과하게 잡지 마세요.

● 각 프로젝트를 달성하였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세요.

 

6. 자극에 대한 욕구, 지루함 차단

● 긴 작업은 짧은 작업으로 나누어 계획하세요.

● 휴식을 취하고, 일을 하며 물을 마시고 일어나 기지개를 켜는 등 몸을 움직이세요.

 

7. 미루는 습관

●  미루는 경향을 극복하는 방법을 터득할 때까지 작업의 각 부분을 달성하는 데 대해 코치할 수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으세요. 

● 시간을 잘 관리하는 동료와 팀의 작업을 연구하세요.

 

8. 서류 작업과 스케줄 관리의 부주의

● 각 서류를 한 번만 취급하는 것을 규칙으로 삼으세요.

● 현재 사용 중인 문서만 따로 보관하세요. (다른 문서와 섞이면 혼란을 겪을 수 있어요.)

● 폴더의 색상을 구분하고 눈길을 끄는 라벨을 사용하여 파일 정리를 재미있게 만들어 보세요.

 

9. 대인 관계의 어려움

● 동료와 상사와의 문제가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 어떤 유형의 설정들이 대인 관계에 문제로 이어지는지 파악하고 코치와 협력하여 대응하세요.

 

 

 

◆ ADHD 연령별 사례 알아보기

 

 

 

 

 

 

 

 

 

본 포스팅은 아래의 출처를 두고 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출처: CHADD_Children and Adul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환자들에게 교육, 지원, 치료 자원을 제공하는 조직), MSD 매뉴얼,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아산병원_질환백과, ADHD(adhd.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