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지외반증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운동

by 조금씩건강해지고있다. 2023. 8. 1.
반응형

 

무지외반증 (Hallux valgus)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장시간 서있거나 걸어 다닐 때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형이 심해지면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과 겹치거나 관절이 탈구되어 디디기 어려운 발이 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은 주로 여러 요인이 결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 평발 혹은 넓적한 발인 경우

●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인 경우

● 과도하게 유연한 발인 경우

● 하이힐 등 굽이 높고 볼이 좁은 신발을 반복적으로 신은 경우

● 외상을 입은 경우 

● 유전적으로 모계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일부 사람들은 발의 구조가 타인보다 쉽게 변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류머티즘 관절염, 신경성 질환 

 

무지외반증 증상

 

▶ 발가락 기저부 변형

 엄지발가락의 기저 부분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돌출됩니다. 

▶ 통증과 불편함

돌출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어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바닥 쪽은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을 발생합니다. 

▶ 피부 변화

발가락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피부가 붓고 붉어질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 보전적인 치료

초기단계의 무지외반증 환자에게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증의 경우, 신발 안에 교정 도구 혹은 중족골 패드를 착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를 벌려주는 보조기 등을 시도하여 변형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를 통하여 발가락과 발을 강화하고 균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위키하우 [무지외반증]
출처: 위키하우 [무지외반증]
출처: 위키하우 [무지외반증]
출처: 위키하우 [무지외반증]
출처: 위키하우 [무지외반증]

 

 

◆ 수술적 치료

만약 보전적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환자에게 맞은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변형의 정도와 의사의 선호하는 방법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 및 관리

 

● 적절한 신발 착용

굽이 높거나 볼이 좁은 신발은 피해야 하고, 테니스 신발, 운동화 등 편하고 발에 잘 맞는 것 같은 신발도 무지외반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패딩이 도톰하고 발의 아치를 받쳐줄 수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신발도 피하세요. 

● 맨발로 다니기

가급적 많은 시간 맨발로 다니면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맨발로 걸으면 발의 근육이 강화되고 뼈가 제자리를 찾으며 신발 모양에 맞게 변형되지 않습니다. 만약 무지외반증이 많이 진행이 되었다면 맨발로 걸을 경우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두툼한 양말을 신고, 집에서도 두툼하고 편한 슬리퍼를 신는 게 좋습니다.

● 발 근육 강화

발가락을 지지해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발가락으로 볼펜 잡기, 바닥에 수건을 발바닥으로 말아서 쥐기 등이 있습니다. 

jtbc [친절한진료실]

 

● 체중 조절

과도한 체중은 발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발의 적절한 휴식

하루 동안 많은 시간을 서서나 걷는다면 발에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발을 휴식시키고 높은 곳에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의 출처를 두고 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출처: 대한정형외과학회,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wikihow, jtbc 친절한 진료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