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 건강을 위한 가이드: 소음과 이어폰으로부터 청력 보호하기

by 조금씩건강해지고있다. 2023. 5. 6.
반응형

 


1. 소음이 청력에 미치는 영향

 


소음은 청력 상실의 일반적인 원인이며, 일시적인 청력 상실에서 영구적인 청력 상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소리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70dB 이하의 소리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지만 85dB 이상의 소리는 청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데시벨 수준이 높을수록 귀 손상이 더 일찍 발생합니다. 
일시적인 청력 손실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되는 청각 장애 유형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잘 들리지 않거나 왜곡된 청력, 말 이해 어려움, 귀 울림 등이 있습니다. 소음에 노출되면 소리 신호를 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내이의 유모 세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일시적인 청력 상실의 일반적인 원입니다. 시끄러운 콘서트에 참석하거나 적절한 귀 보호 장치 없이 전동 공구를 사용한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음 누출로 인한 일시적인 청력 손실은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저절로 해결됩니다. 다른 경우에는 일시적인 청력 상실이 항생제, 화학 요법 약물 및 일부 진통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중이염과 같은 감염은 또한 특히 소아에서 일시적인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은 기계, 전동 공구, 총기 및 시끄러운 음악에서 생성되는 큰 소리에 노출되면 내이의 유모 세포가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매우 큰 소음에 단 한 번만 노출되거나 중간 수준 또는 그 시앗의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면 이 유모 세포는 손상되면 복구하거나 교체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유모 세포가 손상됨에 따라 청력 손실이 영구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의 증상에는 말을 이해하기 어려움, 귀울림(이명), 소음에 대한 민감도 증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청력 손실이 귀에 통증이나 압력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청력 손실 외에도 큰 소음에 노출되면 귀에서 울리는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또는 윙윙거리는 소리인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일 수 있으며 개인의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음이 청력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손상에 더 취약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음으로 인한 청력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에는 소음의 강도와 지속 시간, 개인의 연령, 기존의 의학적 상태가 포함됩니다.



2. 소음 노출로부터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

 


다음을 포함하여 소음 노출로부터 청력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귀마개 또는 귀덮개를 착용하십시오: 소음의 강도를 줄이고 귀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소음으로부터 휴식을 취하십시오: 가능하면 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여 귀가 휴식을 취하고 회복할 기회를 주십시오.
3) 볼륨 낮추기: 음악을 듣거나 TV를 볼 때 또는 헤드폰을 사용할 때 볼륨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십시오. 경험상 볼륨을 최대 레벨의 6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음 제거 헤드폰 사용: 시끄러운 환경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야 하거나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듣고 싶다면 잡음 제거 헤드폰을 사용하십시오. 이 헤드폰은 들리는 배경 소음의 양을 줄여 더 낮은 볼륨으로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5) 환경에 유의: 가능하면 시끄러운 환경을 피하고 주변 소음 수준에 유의하십시오.
6) 정기적인 청력 검진: 정기적인 청력 검진은 청력 손실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음 노출로부터 청력을 보호하려면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소음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한 간단한 조치를 함으로써 소음으로 인한 청력 손실을 예방하고 건강한 청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안전한 이어폰 사용: 귀 감염 예방 요령

 


이어폰을 장시간 착용하면 외이도에 따뜻하고 습한 환경이 조성되어 박테리아의 번식을 촉진하고 귀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사용하면 외이도에 귀지가 쌓여 청력 문제, 귀 감염 및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적당한 볼륨으로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이어폰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수면 중에는 이어폰 사용을 피하는 등 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청취 시간제한: 이어폰 사용을 하루 1시간 이내로 제한하고, 귀가 쉴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십시오.
2)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사용: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볼륨을 높여야 하는 필요성을 줄여 청력 손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볼륨 낮추기: 적당한 볼륨으로 음악을 듣고 특히 시끄러운 환경에서 볼륨을 너무 높이지 마십시오.
4) 잘 맞는 이어폰 사용: 잘 맞지 않는 이어폰은 불편함을 유발하고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어폰이 귀에 적절하고 편안하게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 시끄러운 것이 너무 시끄러운가? 소음의 데시벨 수준

 


데시벨(dB)은 소리, 전기 신호, 무게 등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데시벨은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여 크기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데시벨은 비율을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시벨은 특정 크기의 신호가 표준 크기의 신호에 비해 얼마나 큰지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소리나 전기 신호의 크기를 비교하거나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0dB의 소리는 1kHz의 1mW 신호와 동일한 에너지를 가진 소리입니다. 또한, 3dB의 증가는 신호의 크기가 약 2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0dB: 청각 임계 값
- 10dB: 날벼락 
- 20dB: 시계 초침, 나뭇잎 부딪치는 소리
- 30dB: 조용한 도서관 안 소리 
- 40dB: 조용한 주거 지역, 도서관 
- 50dB: 조용한 사무실
- 60dB: 보통 회화, 식당 내부, 차량 내부 
- 70dB: 전화벨, 시끄러운 사무실 
- 80dB: 세탁기, 진공청소기, 지하철 차내 소음
- 90dB: 모터사이클, 큰소리 독창, 소음이 심한 공장 안 
- 100dB: 전동공구, 비행기 이륙 소음, 열차 통과 시 철도면 소음 
110dB: 청력 손상 가능성이 있음, 클럽에서의 음악 소리, 자동 창의 경적 
120dB: 청력 손상 가능성이 높음, 전투기의 이착륙 소음
130dB: 청력 손상 가능성이 매우 높음

 

 

 

반응형

댓글